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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운 소비 트랜드 보고서

관리자
조회수 3202

2020. 04.09 얍미디어

새로운 트랜드 변화에 주목하라

언택트란 접촉을 뜻하는 콘택트(contact)에 부정ㆍ반대를 뜻하는 언(un)을 붙인 신조어다. 언택트 소비는 소비자와 직원이 만날 필요가 없는 소비 패턴을 말한다기존에는 키오스크나 식권 자판기 등을 통한 서비스가 일반적이었지만 최근엔 금융사의 간편결제 앱을 활용하는 사례가 많아지고 있다. 직원과 직접 마주치는 것을 원치 않는 2030세대의 성향과 유통사의 인건비 절감 요구(needs)가 맞아떨어진 결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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홈코노믹

홈코노미는 집을 뜻하는 (home)’과 경제를 뜻하는 이코노미(economy)’의 합성어로 여가 ·소비 등 전반적인 문화생활과 경제활동을 집에서 해결하는 라이프 스타일을 뜻한다


[보도자료]

[메트로신문]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확산하면서 생활 모습이 크게 바뀌었다. 특히 집에서 모든 경제활동이 이뤄지는 이른바 '홈코노미' 시대가 개막했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실제로 기업들은 재택근무를 도입했고, 초·중·고·대학들은 '온라인 개학'이라는 사상 초유의 제도를 실시한다. 접촉을 꺼리는 문화가 자리잡으면서 거리에는 사람들이 사라졌고, 사람들이 몰리는 대형쇼핑몰, 마트를 찾는 이들도 현저히 줄었다. 외출 자체를 멀리 하면서 오프라인 유통 채널을 찾기보다 온라인으로 구매하는 등 소비 패턴에도 변화가 생긴 것이다


◆ 소비패턴

1) 온라인 장보기 급증


7일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2월 온라인 유통업체 매출은 34.3% 급증했다. 반면, 오프라인 유통업체 매출은 7.5% 감소했다. 사회적 거리두기 운동으로 인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는 2016년 6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 동향 통계개편 이후 두 번째로 큰 감소폭이다.


주차되어있는 SSG배송 차량/이마트

특히 백화점은 코로나19 확진자 발생에 따른 잦은 임시 휴점과 외출을 자제하는 사회 분위기의 영향으로 매출이 21.4%나 급감했다. 대형마트 역시 의류 매출이 46.5%나 급감했고, 개학 연기로 신학기 수요가 축소되면서 잡화 부문 매출도 41.5% 감소했다. 다행히 백화점 업계는 4월 들어 봄 정기세일과 봄 날씨가 맞물리면서 매출 회복세에 접어드는 분위기이다.


재택근무를 실시하는 기업이 늘고, 개학이 연기되면서 온라인 생필품·식료품 구매는 크게 늘어났다. 온라인 장보기 수요가 늘면서 식품 매출은 무려 92.5% 증가했고 마스크를 비롯한 위생상품 판매 증가로 생활·가구 매출도 44.5% 뛰었다.


이에 따라 지난달 전체 유통업체 매출(10조6000억원)에서 온라인 유통업체가 차지하는 비중은 49.0%로 전월 동기대비 9.2%포인트 증가했다.


2) 온라인 개학·재택 근무 확산에 디지털 기기 수요↑


온라인 개학, 재택 근무로 인해 PC 및 주변기기 수요가 크게 늘었다.

롯데하이마트는 온라인 개학이 논의된 지난달 21일부터 이달 6일까지 롯데하이마트온라인쇼핑몰에서 판매된 PC기기 매출액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19년 3월 21일 ~ 4월 6일) 약 70% 늘었다. 품목별로 데스크탑, 노트북, 태블릿은 같은 기간 각각 105%, 65%, 75% 증가했다고 밝혔다.


온라인쇼핑몰 G마켓에 따르면 코로나19 확산세가 빠르게 늘던 2월14일~3월15일 동안 디지털기기 판매가 작년 동기 대비 전체 25% 신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세부품목으로, 노트북과 PC 판매가 지난해 같은 기간 보다 각각 32%와 64%씩 증가했다. 온라인 수업과 재택 근무에 필요한 PC 카메라도 87% 오름세를 기록했다. 이밖에 키보드스킨(59%), 키보드키캡(69%) PC청소용품(12%) 등 PC 주변용품도 인기리에 판매됐으며, e교육 관련 상품 판매는 3배 가까이(190%) 증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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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외식보다는 집밥…관련 상품 인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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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의점들도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라 변화하는 소비트렌드에 맞는 프리미엄급 신상품 개발과 더불어, 고객의 다양한 니즈를 만족시킬 수 있는 새로운 제품들을 끊임없이 출시하고 있다.


실제로 지난 2~3월 GS25에서는 냉장반찬과 냉동간편식 매출은 전년 대비 각각 125%, 42%씩 늘었다.


4) 코로나 종식에도 소비 변화는 지속될 것


업계는 코로나19 사태가 해소되더라도 소비 스타일의 변화는 지속될 것으로 내다봤다. 가사 분담을 줄이고 삶의 질을 높이려는 소비자들이 늘면서 코로나19 사태 이전에도 편리미엄 상품 수요는 늘고 있는 추세이다.


오린아 이베스트투자증권 연구원은 "코로나19가 불러온 변화로 온라인 쇼핑에 익숙치 않은 세대들까지 유입되고생필품·식료품의 온라인 쇼핑과 배달앱 사용이 고착화할 것"이라며 "대형마트 온라인 부문은 고객 록인(자물쇠효과를 강하게 누릴 수 있다소비자가 어떤 상품 또는 서비스를 구입·이용하기 시작하면 다른 유사한 상품이나 서비스로의 수요 이전이 어렵기 때문이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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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집순이‧ 집돌이 모여라…홈코노미 전성시대


불과 몇 년 전까지만 해도 혼밥·혼술이 다소 낯설게 느껴졌지만, 오늘날에는 딱히 놀랄 일도 아닙니다. 통계청에 따르면 2017년 우리나라 1인 가구는 약 562만 가구로 전체 가구의 28.6%에 해당한다고 하는데요. 2000년 1인 가구가 222만 가구였으니 2배 이상 많아졌다.


아파트 생활이 익숙한 1인 가구와 맞벌이 가구가 증가함에 따라 집의 개념도 달라지기 시작했는데요. 과거에는 단순히 주거공간의 역할만 했다면, 이제는 여가생활과 취미생활을 향유하는 다양한 공간으로 변모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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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피부 관리와 몸매 관리도 집에서! 홈뷰티‧홈트레이닝


홈족을 겨냥한 대표적인 상품군은 바로 홈뷰티와 홈트레이닝 관련 제품입니다. 새해부터는 피부 관리도 열심히 하고 운동도 꾸준히 해야겠다고 다짐한 분들 많으실 텐데요. 홈족의 특징은 피부과에 가는 대신 피부과에서 검증 받은 제품을, 헬스장을 등록하는 대신 요가 비디오를 구매한다는 것입니다. 혼자서도 자기 관리를 쉽게 할 수 있도록 개인용 미용 기구나 운동 기구가 다양한 형태로 출시되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LED마스크, 고주파 마사지, 진동 클렌저 등 홈뷰티 상품의 인기가 높아지고 있는 추세인데요. 인터파크에 따르면 ‘새해 다짐’ 효과와 홈코노미 열풍의 영향으로 지난해 12월 매출이 전년 동기보다 무려 105%나 늘었다고 합니다.

홈뷰티 상품만큼이나 스쿼트 머신, 근력 밴드, 트레드 등 홈트레이닝 상품도 불티나게 팔리고 있는데요. 인터파크는 올 1월 홈트레이닝 상품의 매출이 전년 동기보다 150% 이상 증가되었다.


최근에는 피부 상태를 꾸준히 체크할 수 있는 어플리케이션, 운동 시간을 측정해주는 인공지능 스피커 등 다양한 아이디어 상품들이 홈족들의 눈길을 사로잡고 있는데요. 홈뷰티와 홈트레이닝을 돕는 어플리케이션이나 동영상 콘텐츠가 많아지면서 관련 시장은 더욱 커질 듯하다.


7) 유명 맛집 부럽지 않은 홈바‧홈파티


홈족의 진화는 어디까지일까요? 자신의 집을 바(Bar)처럼 꾸미는 홈바도 온라인상에서 유행을 타고 있는데요. 주 52시간 근무제로 술집에서 거하게 술을 마시는 회식 문화가 줄어들고 가족과 조용히 함께하는 ‘홈술’ 문화가 자리 잡고 있는 것이 그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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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인들에게 집을 소개하고 음식과 술을 대접하는 홈파티도 인기를 끌면서 주류 시장은 물론 가구 업계까지 활기를 띠고 있는데요. 통계청에 따르면 국내 홈퍼니싱 시장은 2008년 7조원 규모에서 2016년 13조 1000억 원으로 1.8배 이상 늘었다고 한다.


이외에도 프로젝터를 설치해 영화관을 만드는 홈시네마부터 고급 커피머신을 수집하는 홈카페까지 홈족들은 다양한 분야로 영역을 확장하고 있는데요집순이집돌이들의 반란이 관련 시장에 지각변동을 일으킬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 챠트로 보는 트랜드 통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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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B국민카드 결제 데이터 분석 결과를 보면, 홈코노미 관련 업종의 결제 규모는 계속 커지고 있습니다. ‘19년 2분기 결제 건수가 ‘18년 1분기 대비 1.9배 성장했습니다. 특히 눈에 띄는 점은 음식 배달앱 업종의 성장입니다. 같은 기간 동안 음식 배달앱 업종의 결제 건수는 2.1배나 증가했습니다. 다음으로는 아이나 펫 돌봄 서비스나 집안 관리와 관련된 Care 업종이 2영상음악 등의Entertainment 관련 업종이 1.8배로 높은 성장세를 보이며 그 뒤를 바짝 쫓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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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홈코노미 성장배경

늘어나는 집에서의 시간

홈코노미 서비스의 성장은 집에서 보내는 시간에 대한 인식 변화와 연결된 것으로 보입니다. 집에서 여유 시간을 보내는 사람들에겐 다양한 이유가 있었는데 먼저, 그들은 집에서 시간을 보내는 것이 진정한 휴식이라고 생각했한다또한, ‘원하는 활동을 편하게’ 할 수 있고, ‘집에서 즐길 수 있는 활동이 많아서라고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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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집에서 보내는 시간의 의미

―― 휴식뿐만 아니라 자유롭게 다양한 활동이 가능해진 집


응답자들은 집에서 보내는 시간 또한 주로 여유로움이나 휴식, 잠 등 쉼과 관련해 연상했습니다. 이와 함께 여유롭게 먹거리를 먹으며 동영상, TV 등의 콘텐츠를 즐긴다는 언급도 많았습니다과거처럼 가족 혹은 집안일 중심의 공간이 아닌개인의 여유/휴식을 위한 공간그리고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는 공간과 시간의 의미가 된 것은 주목할 만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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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음식배달앱의 높은 성장세

점점 더 많이 쓰게 되는 음식 배달앱

음식 배달앱 업종은 홈코노미 관련 업종에서 가장 큰 성장세를 보입니다. 결제 건수 성장세가 고객 수 성장세보다 높아 고객당 이용 횟수까지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고객 특성별로 살펴보면, 45세 이상 연령층의 성장세가 가장 높은 것으로 확인됩니다. 음식 배달앱 고객의 연령층이 계속해서 다양해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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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로 인해 집이라는 의미가 더 새롭게 느껴지는 요즘이다. 대기업부터 중소기업, 그리고 스타트업에 이르기까지 재택근무가 일상이 되면서 라이프스타일의 변화도 이어졌다. 주중에는 가족과 시간을 보내기 어려운 직장인들이 재택근무로 저녁이 있는 삶을 누리게 됐고 이로 인해 집에 머무르는 시간 자체가 늘어나면서 집에 관련된 경제활동인 홈코노미 시장이 더 커지고 있다. 코로나19가 가져온 변화는 어떤 기업에겐 위기로 또 어떤 기업에겐 기회가 되는 양면성을 가지고 있다. 오늘도 새로운 도전을 이어가는 스타트업도 위기 속에서 기회를 찾아보면 어떨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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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기라고 생각할때가 가장 좋은 기회가 될수있습니다 !!

우리 함께 지혜를 모으고 함께 이겨내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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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편집 : 유 재욱 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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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POSAL


얍미디어와 기업제휴를 통한 효율적인 미디어홍보 및 

비용절감으로 최대의 효과를 만들어갑니다